1. Transport Layer
1) TCP : 연결형 ( Connection Oriented , 연결지향 ) , 신뢰성 제공
종단 시스템간 연결 수립 --> 연결 수립 과정 >> 3-way Handshake
2) UDP : 비연결형 ( Connectionless ), 신뢰성 기능이 없음 ( = 확인 응답을 제공하지 않음 )
동기화 : 양쪽의 정보를 서로 일치 시키겠다
신뢰성
- 시퀀싱 : 일련 번호, 세그먼트 번호
- 확인 응답 : 시퀀싱과 동일한 세그먼트 번호 이지만
확인 응답용으로 사용됨
흐름제어
- window 필드
3) TCP/IP 애플리케이션
FTP, TFTP, Telnet, SMTP(POP3)
TCP UDP TCP TCP
DNS(UDP, TCP)
4) TCP 헤더
출발지 포트 : 호출하는 포트 ( 송신 호스트의 애플리케이션 포트 번호 )
목적지 포트 : 호출된 포트 ( 수신 호스트의 애플리케이션 포트 번호 )
확인 응답 번호 : 송신 호스트가 다음에 보낼 세그먼트의 번호
코드비트 (Flags) : SYN(동기화), AcK(확인응답), PSH, Urgent, FIN(종료)
윈도(window) : 흐름제어, 수신호스트가 처리할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, 16bit (크기 단위, Byte)
0000 0000 0000 0001 > 1Byte
TCP 헤더의 크기는 20Byte
5) 포트 번호 범위
Well-known port : 잘 알려진 포트 번호 >> 1024 미만 포트 범위
registered port : 등록 포트 >> 1024 ~ 49151
dynamic port : 동적 포트 >> 49152 이상
6) 출발지 포트 번호는 출발지 호스트에 의해 동적으로 할당된다.
---------------
클라이언트
7) MTU ( Maximum Transmission Unit ) (중요)
이더넷의 MTU는 1500 Byte
8) 수신 TCP가 현재 수신할 수 있는 바이트 -> window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>> 수신 호스트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
9) 윈도잉(windowing)
- 고정 윈도잉 : 윈도 크기가 고정
- 슬라이딩 윈도잉 : 윈도 크기가 가변, 네트워크 상황에 따른 대처가 됨.
현재 사용하는 윈도잉 기법은 슬라이딩 윈도잉
*정리
TCP/UDP : 포트 번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하는 기능을 제공함
TCP : 연결형, 신뢰성 제공, 흐름제어
>> 3-way Handshake ( 연결형 ), 동기화 과정 , TCP 세션 연결
>> sequence number, acknowledgment number ( 신뢰성 제공 )
>> window ( 흐름제어 )
패킷 복구 서비스 >> 패킷 재전송 ( 수신호스트가 요청하거나 송신호스트가 다시 전송하는 기능 )
UDP : 비연결형, 신뢰성 기능이 없음
윈도잉 -> 슬라이딩 윈도잉 기법
: window 크기는 통신 중에 가변임. 즉,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서 window 크기는 변함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식별자 : IP -> 어느 시스템에서 발생한 패킷인지 알 수 있음,
누구한테 전달 되는지를 알 수 있음
Port -> 송신/수신 호스트에서 어느 프로그램이 해당 메세지를 발생시켰는 지와
처리를 해야되는 지를 알 수 있음
물리(1)계층 장비
- 리피터 ( 신호 증폭기 ), 허브
데이터 링크 장비
- NIC, 브리지, 스위치
2. 2계층 어드레싱
1) 이더넷 ( LAN 기술 중 하나 ) : MAC 주소
- MAC 주소
: NIC의 ROM
: 48 bit 주소 >> 16진수로 표기
-------
0~9, A(10), B(11), C(12), D(13), E(14), F(15)
Ex) 1 + A = B(16진수)
1 + F = 10(16진수)
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IEEE 할당(OUI), 벤더 번호 시리얼 번호
-----
NIC 제조회사
: 총 6 Byte 길이의 주소
: 16진수는 4 bit를 사용함. 즉, 16진수 숫자 한 자리는 비트로 4bit 이다.
3. 2계층 어드레싱과 3계층 어드레싱의 매핑 (중요)
목적지의 물리적 주소와 논리적 주소가 묶여야 한다.
--> ARP ( Address Resolution Protocol )
이더넷 통신에서 목적지 MAC 주소를 알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
--------------------
통신 대사의 MAC 주소
( 누가 : 송신 호스트에서 )
4. 기본 게이트웨이의 기능
1) ARP를 사용하려면 두 호스트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어야 한다.
2) 동일 네트워크에 속한 호스트의 MAC 주소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
--> ARP
3) 두 호스트가 다른 네트워크에 있을 경우에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를 기본 게이트웨이로 전송,
기본 게이트웨이가 데이터를 목적지로 전달한다.
'시스코 > 시스코-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정적 라우팅(ip route), 서브넷팅 이론 및 명령어 (0) | 2021.11.29 |
---|---|
Transparent Bridging, 스위치 기본 설정 명령어 (0) | 2021.11.25 |
OSI 7계층 설명, DHCP 명령어, 서브네팅 (0) | 2021.11.24 |
IP 주소 구성, IPv4 구성 (0) | 2021.10.20 |
네트워크 구성 필수요소, OST 7 계층 (0) | 2021.10.19 |